Stock Briefing

2009년 12월 8일 마감 시황

White Saint 2009. 12. 8. 21:43
December 08, 2009 Stock Briefing

바짝 다가선 선물 옵션 동시 만기일


외인들의 현물매수는 꾸준히 이어졌으나, 기관의 현물매도에 밀려 코스피는 소폭하락하였습니다. 구름대의 가장 얇은 구간에서 상승돌파에 실패하면서 시간이 흐를수록 상승추세가 꺾여버릴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는데, 선물 옵션 동시 만기일이 코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각 주체별 눈치보기로 인해 방향성을 타진하기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각 주체별 누적 포지션


개인의 경우 무조건적인 상방을 보고 있습니다. KOSPI200지수가 222.00 이상이 되어야 수익이 나는 구조인데, 현재 상태로는 개미들이 희생양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KOSPI200 222.00이상 수익)



어제까지만 해도 하방을 보고 있던 외국인이 상, 하방 양방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만기주인만큼 외국인의 막판 포지셔닝에 집중하고 있는데, 내일 장이 종료된 후에는 지난 선물 옵션 동시 만기일에 그랬듯이 누적포지션을 양방수익 포지션으로
이동할지도 모르겠습니다...(KOSPI200 219.50이상 or 214.00이하 수익)

증권의 경우 옵션은 수익, 선물은 손실의 포지션인데, 내일 구축할 포지션이 기대됩니다.




이번 만기일의 변동성을 가장 크게 가져갈 주체는 투신이 아닌가 합니다. 현 구간대가 아닌 상당히 높은 위치와, 상당히 낮은 위치에서 수익이 커지는 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기관, 외국인이 대규모 선물매수를 통하여 콜옵션을 털어버린 뒤 하방포지션을 강화하고 선물을 재매도해 풋옵션을 통해 수익을 가져가게 된다면 많은 개미투자자들이 손실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만기일이 불과 이틀밖에 남지 않은 만큼 옵션투자자들은 주의를 요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