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대출&보험 정보

신용대출, 직장인대출이 쉬운 현대캐피탈 프라임론

White Saint 2011. 12. 29. 14:33
제 개인적으로 대출이 필요한 경우는 주거래은행인 국민은행을 적극 활용합니다만, 급히 돈이 필요한데, 제 1금융권에서 대출받을 수 있는 한도를 다 소진한 경우나 신용도가 낮아 제1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가 힘든 경우라면... 여기저기 알아볼 필요 없이 공신력 있는 제2 금융권에서 해결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각 금융권은 아래와 같이 나누어집니다.

제1 금융권 :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

외국계 제1 금융권 : SC제일은행, HSBC은행, 시티은행

제2 금융권 : 캐피탈, 카드론, 저축은행, 보험사 등

제도권 제3 금융권 : 리드코프, 러시앤캐시, 산와머니

대출을 받고 사용해서 안전하다고 하는 업체는 제도권 제3 금융권이 마지노선입니다. 제도권 제3 금융권이 아닌 다른 업체라면 아무리 급하더라도 쓰시면 안됩니다. 정말 급해서, 목숨까지 담보로 잡힐생각이면 모를까... 위에 있는 업체의 대출이 아니라면 안쓰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캐피탈 광고는 누구나 한번쯤은 보셨을 겁니다. 그만큼 친숙하기도 하구요. 마켓팅으로 인한 것이든, 아니면 입소문에 의한 것이든 사람들의 입에 자주 오르내리는 상품이라면 그 특성을 한번쯤 상세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상품의 특성이 다른 상품들과 다른 특화된 점이 있다면 이해가 되는 것이고, 아니라면 과도한 마켓팅으로 인한 거품이겠지요. 현대캐피탈 프라임론의 상품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대캐피탈 프라임론의 어떤 부분이 타 상품과 비교하여 경쟁력을 가지는 지 하나하나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heck Point 1 : 대출 한도

대출 한도가 높다는 당연한 문구를 특별하다는 듯이 작성했는데, 제2 금융권의 특성상 당연한 이치입니다. 이 부분에서 한도라는 것은 개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천차만별 달라지게 되는데, 이 신용도는 은행연합사에서 관리감독하는 올크레딧[링크]이 무료라서 확인하기 좋습니다.



Check Point 2 : 대출 금리

제2 금융권에서 7.99%라는 최저금리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제2 금융권은 은행보다 금리가 비쌀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왠만한 제1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도 담보대출이 아니라면 금리가 10% 언저리에서 왔다갔다하는 것을 생각하면 이 점이 프라임론이 쉽게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짐작이 되는데, 최소의 고객에게서 많은 이자수익을 노린것이 아니라 박리다매의 전략으로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Check Point 3 : 대출 기간

일반적인 신용대출기간은 24개월로 정해집니다. 2년간 연체없이 상환을 잘 하고 있을경우 자동으로 연장되기도 합니다. 현대캐피탈 프라임론의 경우 기본 기간을 36개월로 정했는데, 이 부분은 대출자의 입장에서도 여유있는 상환이 되고 현대캐피탈의 입장에서도 이자수익의 면에서 서로 Win-Win하는 부분입니다. 이부분에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금액적인 여유가 생겨서 조기상환(일찍 갚는것)할 때 수수료 부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Check Point 4 : 이용고객님께 드리는 혜택/서비스

이전부터 인터넷 대출은 다른 금융권에서도 많이 했었고, 편의와 신속을 강조했는데, 이제 대기업인 현대캐피탈에서 이와 같은 모토로 TV광고까지 하니 돈이 급하게 필요한 고객입장에서는 환영할 일입니다.

또한 고객이 불의의 사고로 자금을 갚지 못할 경우 이를 면제해주도록 하는 내용도, 이미 이전에 광고를 했었는데, 반응이 좋았었습니다. 사고로 인한 채무불이행의 경우, 법적으로 보면 채무자가 사고사 또는 죽음에 이르는 병으로 고통받을 경우... 직계가 채무를 상환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직계가 유산승계를 포기하면 실효성이 없어집니다. 이에 대해 어차피 법적으로는 받기 힘든 돈이 되므로 마켓팅적 측면, 도의적 측면에서 완전 채무 면제를 표명하는 것은 말한마디로 실속을 챙기는 뛰어난 발상입니다.

대출은 살다보면... 본의... 또는 타의로... 어쩔수 없이 맞이하는 상황입니다. 가끔씩 보게 되는 충분히 제2금융권에서 해결 가능한 일을 이상한 금융(제3 금융, 대부업, 악성사채)에 손을 대서 안타까운 상황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대출은 제1 금융권, 못해도 제2 금융권에서 해결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제가 대출 받았던 경험적인 측면에서, 여타의 제2 금융권 신용대출 상품들 중에, 가장 추천할만한 상품입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링크]나 아래 배너 씩씩하게 잘 활용하셔서... 급한불들 잘 끄시길 기원합니다~




참고] 끝으로, 각종대출 잘받는 방법 및 주의할 점을 금감위에서 요약해 둔 내용을 첨부합니다...

         금융감독위원회가 내놓은 신용대출 주의사항 10계명

① 은행이 대출을 거절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보다 과다한 금융 채무다.
    비상시 급한 돈이 필요할 때를 대비해 대출 가능 한도를 확보해 둘 필요가 있다.

② 신용조회 기록을 최소화해야 한다.
    고금리 대출을 많이 하는 대부업체 조회기록이 있으면 은행 대출이 힘들다고 보면 된다.

③ 신용카드는 꼭 필요한 만큼만 보유해야 한다.
    신용카드를 많이 보유한 것 자체만으로 신용등급이 떨어진다.

④ 신용조회기록 일괄삭제 요청에 신중해야 한다.
    신용정보업체 신용조회기록 일괄삭제를 요청해 삭제하면 ’본인 요청에 의해 일괄삭제했다’는 기록이 남아
    대출에 제한을 받는다.
    일괄삭제 요청 기록은 3년 동안 보존된다.

⑤ 신용카드 현금서비스에 유의해야 한다.
    빠르고 편하지만 신용도를 떨어뜨린다.
    예를 들어 현금서비스 3건 이상, 300만원 이상, 소득 대비 70% 이상 등은 곤란하다.

⑥ 단기간 신용카드를 많이 만들면 위험하다.
    유통계 카드를 포함해 6개월 안에 신용카드를 3개 이상 만들면 대출제약 요인이다.
 
⑦ 신용카드 불법할인(깡) 등은 절대 금지다.
    카드깡을 받다 적발되면 최장 7년 동안 금융거래에 제약을 받는다.

⑧ 단 하루, 소액이라도 연체하면 대출제약 요인이다.
    최근 1년 내 연체정보가 단 1건만 있어도 대출받는 데 지장이 있다.

⑨ 금융권 채무는 물론 휴대폰 요금 등 연체도 금물이다.
    비금융권 채무 정보도 신용정보업체에 집중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⑩ 보증채무도 본인 대출한도를 줄이는 요인이다.
    능력을 벗어난 보증채무는 과감히 거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