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대출&보험 정보

우리파이낸셜, 우리금융그룹의 2금융권 상품인 우리모두론은 어떤 상품일까?

White Saint 2011. 12. 29. 17:18

일반적으로 제 1금융권과 제 2금융권과의 차이는 뭘까요? 먼저 제 1금융권이란 예금은행이라고도 하는데, 예금은행이란 예금 등의 형태로 조달한 자금을 재원으로 가계나 기업의 자금수요자에게 대출해 주는 업무를 주로 하며 이 밖에 내외국환. 신탁, 신용카드 등의 업무를 취급합니다.

예금은행에는 시중은행, 지방은행, 외국 은행, 기업은행, 농협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제 2금융권은 다른말로 서민형 저축기관이라고도 합니다. 예금은행과 유사하게 소비자가 저축을 위해 흔히 이용하는 서민형 저축기관이 있는데, 서민형 저축기관은 예금은행과 사채의 중간 고객층으로서 신용도가 떨어지거나 담보 능력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서민형 저축기관들은 예금은행에 비해 안전성과 기타 부대 서비스 제공면에서는 떨어지지만 금리는 높은 편입니다.

이들은 주로 가계로부터 저축성예금을 수취하여 조달된 자금을 특정 목적에 관련된 대출로 운용하는 금융기관입니다. 서민형 저축기관에는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조합, 새마을 금고가 해당됩니다.

그중에 상호저축은행은 1972년 출범한 상호신용금고가 2002년 3월 1일자로 이름을 바꾼 것으로 사금융을 제도금융화 하면서 설치됐으며 지역 서민들에게 고수익 상품제공 및 자금 융통의 편의를 제공합니다. 소비자가 상호저축은행을 찾는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예금은행보다 높은 이자 때문인데, 예금이자가 높은 만큼 위험이 그만큼 높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고 자기자본비율과 영업이익 등을 따져본뒤 거래해야 합니다. 대출금리 또한 예금은행보다 높은건 당연한 거구요.

상호저축은행이 파산, 또는 청산할 경우 법에 따라 예금은 5천만원까지 예금 보험공사가 보장해 줍니다. 따라서 상호저축은행에 예금할 경우 만기 이자까지 감안해 원리금이 5천만원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금융전문그룹인 우리금융그룹의 우리파이낸셜은 어디에 속할까요? 네. 우리파이낸셜 역시 서민형 저축기관에 속합니다.

실질적으로 우리금융그룹의 제 1금융사인 우리금융은 예금은행에 속해 있으므로, 예금은행에서 수행하는 업무와는 다른 제 2금융사인 서민형 저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 설립한 금융사입니다. 금리는 우리금융에 비해 높게 책정이 되지만, 조건이 훨씬 약화되어 있고, 안정성 면에서 다른 제 2금융사에 비해 유리한 조건을 가집니다.


이 곳의 경우 소비자 금융권, 즉 리드코프, 러시앤캐시, 산와머니, 미즈사랑과 같은 상품을 고금리에 이용하는 분들, 현금서비스 돌려막기에 지친 분들... 그리고 상대적으로 낮은 신용등급을 가진 분들이 이용하기에 좋은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금융과 같은 계열사이기 때문에 신용도가 낮다하더라도, 기존에 급여통장등을 우리금융으로 이체하는 분들의 경우 금리나 대출한도에 있어 유리한 조건을 가져 갈 수 있기 때문에, 상담[링크]을 통해 이자부담을 줄여 나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