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Briefing

미국발 증시 조정, 매수의 기회인가?

White Saint 2010. 1. 22. 17:18
January 22, 2010 Stock Briefing

미 증시로 인한 조정


전일 다우지수는 중국의 긴축정책에 대한 우려감과 오바마의 규제정책으로 인해 213.27P(2.01%)하락한 10389.88로 마감하였고, 그로 인해 우리 시장 역시 몇 일동안 열심히 올라온 1700선을 무너뜨리고 장중 1665.60P를 찍은 뒤 반등하여 1684.35P로 마감하였습니다.



조정이 두려운가?


금일 2%대의 조정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하락이 아닌 오히려 상승을 하거나 강보합으로 마감한 종목들이 몇개 있을 겁니다. 그 몇몇 종목이 전전일의 마감시황이었던 "변화하는 주식시장, 향후의 방향은?"[링크]에서 언급한 기관이 매수중인 한국전력과 전일 마감시황인 "기관과 외국인의 주도주 다툼, 승자는 누구?"[링크]에서 언급했던 기존의 주도주들입니다. 오늘과 같은 조정장에서 이 정도의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기관과 외국인의 주도주 다툼이 끝나 결과가 나온다면 그 결과에 따른 종목들이 올 한해를 이끌어 갈 것이라는건 자명한 사실입니다. 더불어 30분봉을 보면 멀지 않은 곳에 일목균형표상 얇은 부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얇은 부분이 어떤 곳인지는 아시리라 믿습니다.



주식은 대응이 우선이지만 예측은 해두자.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서 각 개인마다 성향이 있습니다. 그 성향에 따라 투자방법을 달리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맞지 않는 옷을 입고 달리기를 하다가는 넘어지기 마련입니다. 즉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그 방법으로 매매를 해야지 남이 하라는 대로 한다면 넘어지기 쉽상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알지도 못해 조정의 시기가 오면 어떤 종목을 매수할 것이라는 계획도 없고,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 궁금하지도 않다면 어려운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내기란 더더욱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