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Briefing

안정을 찾은 주식시장, 상승은 어디까지?

White Saint 2010. 2. 14. 08:18
February 14, 2010 Stock Briefing

안정을 찾아가는 미국증시


다우지수를 보면 그리스 금융위기에 대한 EU의 강도높은 구제정책이 나오면서 시장이 안정을 되찾는 분위기입니다. 기술적으로는 5일선을 회복한 가운데 20일 선을 향해 상승중이나 시간의 흐름상 14거래일전 작은 변곡점을 맞았고 위로 양운대 하단 스팬이 일반적으로 저항선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호재성 이벤트가 없는 이상은 상향 돌파하기 보다는 양운대 하단을 타고 횡보를 보이다 2월 3주말에서 2월 4주초에 얇은 부분을 통해 반등 돌파를 노릴 가능성이 큰 것 같습니다. 더불어 5거래일전 상승잉태형의 캔들이 발생을 했고 보조지표중의 하나인 MACD역시 방향상 2∼3일안에 매수시그널을 보낼 것으로 보여 향후 상당히 긍정적인 흐름을 보일 것을 예상하게 합니다.




시장의 심리를 나타내는 지표인 VIX 역시 안정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 수익률과 TRADE-OFF관계에 있는 채권수익률을 보면 10년 만기나 30년 만기 모두 크게 상승(채권의 가격이 하락하여 위험자신인 주식시장으로 유동성 공급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우리시장은?


옵션만기일이 되면서 그동안 (-)에서 벗어나지 못하던 베이시스의 개선이 이루어져 오랜만에 프로그램이 매수하면서 상당폭으로 상승하였으나 만기일 막판 동시호가때 개인들이 10분만에 2천억원에 가까운 선물매도를 하여 베이시스가 다시 (-)1.33으로 하락하여 다시 지겹디 지겨운 프로그램매도를 받아내야만 했습니다.




향후 대응방법은?


상당히 신뢰할만한 보조지표인 MACD의 경우 현재 각도라면 2∼3일 이내에 매수시그널을 보낼 것으로 예상되나 공교롭게도 2∼3일뒤이면 수급선인 20일선이 1620대 후반으로 내려와서 저항선으로 작용하게 될 것 같고 다우지수와 마찬가지로 우리증시 역시 양운대 하단 스팬의 저항을 동시에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되어 기간조정의 양상을 띄게 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이번 PIGS발 이벤트가 EU의 강도높은 구제정책으로 대부분의 국가들이 안정을 찾아가며 정상적인 시장으로 복귀해가고 있습니다. 현재 상태에서 저항이 예상되는 1620대에 들어서면 기간조정이 예상되는데, 기간조정의 모습을 보일때는 업황이 좋은 종목만 상승하고 나머지 종목들은 하락하는 모습을 많이 보게 됩니다. 1620대선에 들어섬에도 불구하고 수급선인 20일선을 회복하지 못하는 종목을 가지고 계신다면 그 종목의 비중을 조절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간조정이 빠른 시간내에 끝나고 또 한번의 상승을 시작하려면 그 동안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상승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이유로 꼽았었던 년간 저점을 위협하려하는 프로그램 매수가 들어와야 하는데, (-)1.24라는 하이퍼백워데이션으로 마감한 상태에서 급격한 베이시스호전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향후 예상되는 시나리오는?


조만간 만나게 될 수급선에 대해 어느 한 매매주체의 공격적인 선물매수로 인해 베이시스의 급격한 호전이 있지 않는다면 조정의 기간을 가지게 될텐데, 1590∼1620정도의 작은 밴드폭을 가정한다면 1620선위로 올라설 경우에는 손실을 주거나 잘 가지 않는 종목을 매도한 뒤 1590선 밑으로 내려올 경우 수익을 주거나 잘 가는 종목을 추가매수하는 시간을 가져서 빨간색으로 도배된 예쁜 포트를 만드는 기회로 활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구름대를 상승돌파하게 되면 다음분기 은행금리 결정시기까지는 돌발변수가 없는 한 안정적인 상승이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제 글을 보시는 분들께 잘 아시는 문구 하나를 다시 떠올려 봅니다. "주식은 공포 속에서 상승하고, 환희 속에서 급격히 사그라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