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 Briefing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걸림돌은 바로 환율

White Saint 2010. 4. 14. 09:57
April 14, 2010 Stock Briefing

미 증시 외로운 고공행진


전일 아시아 증시는 중국 증시가 대출신청건수 축소관련 안도감에 의한 랠리를 펼쳤으나 주변 국가들은 위안화 절상 임박관련 환율이 흔들리면서 조정양상을 펼쳐보였습니다. 유럽증시 또한 그리스 재정지원 휴유증으로 인하여 조정을 받는 모습을 보였고, 미 증시 또한 장 초반 하락출발하였으나 장 중반이후 실적장세에 대한 기대감이 투자심리에 반영되며 3대 지수 모두 반등하며 마감했습니다. 기술적으로 보면 다우지수는 5일선 조정을 받으며 중기 이평선과의 간격을 줄이는 모습인데 여전히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뜻대로 마음대로


전일 20일선 조정 이후 아래꼬리를 길게달며 저가매수세가 출현한 것은 외인들의 막판 매도폭 축소의덕이 컸습니다. 지난주말 걱정하던 환율이 연저점을 깨트린지 하루 만에 크게 반등하는 모습인데 금주의 시이소오 장세와 함께 아직까지 추가적인 하락 압력은 남아있다 하겠습니다.




갭 상승으로 출발한 우리시장은?


장초반 갭 상승과 함께 보여지는 양봉의 모습은 일단은 긍정적이며, 금주들어 시들했던 외인의 매수가 재차 들어오고 있는데 IT, 자동차 관련 기존의 주도주 위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여전한 상승장세


환율 쇼크로 인해 2일간의 조정을 받은 우리시장은 다시 상승을 하는 모습이며 우리 증시가 강세를 보이던 2005∼2007년의 환율을 보면 950원대입니다. 수출관련 기업은 많이 힘들어 했었지만 시장은 철강, 조선, 해운, 화학, 기계 등 중국관련주를 중심으로 끝도 없이 상승하였습니다. 지금부터는 기존의 주도주에 대한 관심도 가져야 하겠지만, 원화강세와 관련한 종목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만약 주도주의 이전이 일어난다면 어떤 종목이 될 지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